신용카드를 만들고 나서 좋은 것 중 하나는 대금이 다음달에 나간다는 것과 할부 거래를 할 수 있다는 점일 것이다.
특히나 무이자 할부 거래의 경우, 말 그대로 금액을 개월 수 만큼 1/N 하여 결제가 이루어지니 큰 금액을 싸게 살 수 있다는 착각이 들어 유혹을 이겨내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오늘 이 포스팅을 통해서 과연 신용카드의 할부 거래가 신용점수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할부 거래에 대해 자주 하는 질문 TOP 3 알아보자.
할부거래가 잦으면 신용점수에 독이 된다는데?
할부거래를 했다고 해서 무조건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신용 평가사에서 신용 거래 이력을 근거로 신용점수를 산정하게 된다.
신용 거래 이력이란?
신용카드, 대출 등 사용이력이 포함되고 카드 대금 연체 정보 등 다양한 정보가 포함된다.
따라서 할부 거래를 이용한다고 해서 바로 신용점수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할부 거래 횟수가 많아질수록 갚아야 하는 카드 대금 또한 계속 증가하니 빚으로 간주되는 카드대금이 커지면 신용 점수가 떨어지는 주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보통 일시불 거래를 많이 하다가, 최근에 할부 거래를 하게 되었다. 이 경우에도 신용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치게 될까?
가능하면 일시불 거래를 추천한다.
할부 거래가 매월 진행될 정도로 잦은 횟수로 이루어지면, 신용 점수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카드 이용 금액 중 미결제 대금은 부채, 즉 빚과 다름없기 때문에 할부 거래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면 일시불 대비 추후 결제해야 할 카드 빚이 장기간 남아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일시불 거래가 가능한 금액이라면, 일시불 거래를 하는 것을 추천한다.
결제 금액 건이 크면 할부 거래가 필요할 수도 있는데 신용 관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할 방법이 있을까?
돈 갚는 기간은 최대한 짧게 가져가는 것이 좋다.
정리하자면 돈을 갚아나갈 기간, 즉 상환 개월 수를 최소로 줄이는 것이다.
6개월 할부보다는 3개월 할부가, 3개월 할부보다는 일시불 결제가 본인의 신용 점수 관리에 도움이 된다.
마무리
나의 경우에도 최근 내 기준 큰 금액을 할부로 결제한 적이 있다.
아마 살면서 할부 거래를 한 적이 처음인 것 같은데 문득 신용 점수와 관계가 있다라는 소리를 듣고 관련 내용을 찾아보았다.
편리하지만 그만큼 남용할 수 있는 신용 거래, 정말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시불 거래를 하기를 추천한다.
관련있는 포스팅
1 thought on “신용카드 할부 거래가 신용점수에 미치는 영향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