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0 개념 총정리(+세대별 비교, 관련 코인, 활용)

웹 3.0

현대 사회에서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흥미롭게도 인터넷에도 세대(generation)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특히 웹 3.0 은 3세대 인터넷을 뜻하는데요.

웹 3.0 이 무엇인지 개념부터, 이전 세대와의 차이점, 미래에 어떤 식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웹 3.0 사전적 의미

웹 3.0

인트로에서 웹 3.0 은 3세대 인터넷을 의미한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용어 자체에 대한 개념을 검색해보니 다음과 같습니다.

웹 3.0(Web 3.0)이란 컴퓨터가 시맨틱 웹 기술을 이용하여 웹페이지에 담긴 내용을 이해하고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지능형 웹 기술을 말한다. 지능화, 개인화된 맞춤형 웹이다.

위키백과

“시맨틱 웹 기술”이라는 용어를 제외하고 그래도 얼추 이해는 되는 것 같습니다.

  • 개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 지능형 웹 기술이다.
  • 개인화된 맞춤형 웹이다.

사용자 특성을 이해하고 분석해서 그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도록 진화한 인터넷이라고 생각하면 문제없을 듯 합니다.

하지만 개인 맞춤형 정보 제공은 이미 경험하고 있는데? 별거 아닌 것 같던데?

맞습니다.

하지만 무언가 다른 점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다루겠습니다.


✅ NFT의 개념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고싶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어플로 무료 리플을 획득하는 방법을 알고싶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웹 3.0 이전의 1세대, 2세대 인터넷

웹 3.0

그렇다면 웹 1.0, 웹 2.0 도 있을까요?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웹 1.0

웹 1.0은 컨텐츠 생산자와 소비자(사용자)가 정확히 구별되어 있습니다.

즉 생산자가 만들어낸 컨텐츠를 사용자가 일방적으로 소비만 하는 것이 웹 1.0 입니다.

웹 2.0

웹 2.0은 쉽게 얘기해서 인터넷의 구성원들이 컨텐츠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가 되기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고있는 다양한 커뮤니티, 카페, SNS 와 같은 대부분의 플랫폼에서 이미 웹 2.0 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제가 생산한 컨텐츠와 포스팅을 누군가는 소비를하고, 저 역시 다른 사람의 컨텐츠를 소비하는 것 처럼 말이죠.


웹 2.0 vs 웹 3.0

웹 3.0

최근 아래와 같은 기사가 발행되었습니다.

관련기사 :

메타버스·NFT, 다음 주도 테마는 웹3.0 될까

뉴스 제목에서도 볼 수 있듯이 최근 들어서 핫한 주제로 떠오른 메타버스, NFT.

그런데 웹 3.0이 그 뒤를 잇는 테마가 될 것 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웹 3.0 은 앞서 언급하였듯이 사용자 맞춤 정보 제공이 특징인데, 잘 생각해보면 이미 유튜브와 같은 많은 플랫폼에서 이를 경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실제로는 웹 2.0 임)

대체 웹 3.0 의 어떤 특징 때문에 메타버스, NFT와 함께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일까요?

웹 2.0 특징

> 컨텐츠의 소유권

웹 2.0 에 대해서 잘 생각해봅시다.

많은 크리에이터와 컨텐츠 생산자가 만들어낸 다양한 데이터들, 소유권은 사실 플랫폼에게 있습니다.

유저들이 만들어낸 컨텐츠이지만 네이버, 구글, 메타(페이스북), 유튜브가 보유한 중앙 서버에 저장이 된다는 의미입니다.

> 컨텐츠 사용자의 정보

구글에서 무언가를 검색하거나 유튜브에서 영상을 시청할 때, 우리의 연령대나 성별과 같은 개인 정보가 해당 플랫폼에 제공됩니다.

기업들은 그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 수익을 얻지만, 개인정보를 제공한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돌아오는 것은 없습니다.

즉, 데이터를 제공한 사람에 대한 보상이 주어지지 않는 것이죠.

웹 3.0 의 특징

바로 위에서 다룬 웹 2.0 의 특징에서 벗어나기 위한 기술이 곧 웹 3.0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컨텐츠의 소유권

첫 번째로 기존 웹 2.0 환경에서 생산되고 소비되는 다양한 컨텐츠에 대해 그 데이터를 본인이 소유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를 정리하자면 내가 만들어 낸 데이터를 대기업이 보유한 중앙 서버에 저장시키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갖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탈 중앙화의 개념입니다.

이제야 메타버스 – NFT – 웹 3.0 으로 함께 묶여지는 이유를 대충 알 것 같습니다.

메타버스, 암호화폐, NFT의 근본이라고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분산 발행 및 탈 중앙화와 웹 3.0 의 개념이 맞아 떨어지기 때문에 한 세트로 받아들여지는 것입니다.

> 컨텐츠 사용자의 정보

웹 2.0 과는 다르게 데이터를 제공한 사용자가 정당한 보상을 받는 것이 웹 3.0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웹 2.0에서는 앞서 언급했듯 사용자의 정보를 토대로 기업이 광고를 노출하고 사용자가 이를 클릭하면 기업이 수익을 가져갔습니다.

하지만 웹 3.0에서는 사용자가 수익을 창출합니다.

최근 이슈가 되는 브레이브 브라우저가 적절한 예시인데요.

웹 3.0

브레이브 웹 브라우저에서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BAT라는 토큰(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구체적으로는, 광고주들이 브레이브에 BAT를 지불해야만 광고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가 그 광고를 시청하게 되면 그에 대한 보상으로 토큰을 지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즉, 사용자의 데이터를 제공하는 대가로 토큰 지급이라는 보상을 받는 것이죠.


정리

웹 3.0

결국 웹 3.0는 분산화, 탈 중앙화에 기반을 둔 사용자 맞춤 정보 제공이라고 한 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인트로에서 살펴보았던 웹 3.0의 사전적 의미 중에 “시맨틱 웹 기술”을 활용했다..는 것 기억나시나요?

다시 구글링 해보았습니다.

시맨틱 웹은 ‘의미론적인 웹’이라는 뜻으로, 현재의 인터넷과 같은 분산환경에서 리소스에 대한 정보와 자원 사이의 관계-의미 정보를 기계가 처리할 수 있는 온톨로지 형태로 표현하고, 이를 자동화된 기계가 처리하도록 하는 프레임워크이자 기술이다.

위키백과

여전히 모르겠습니다.

이러한 전문 용어로 개념을 정의하는 것 보다는 실제로 기술들이 어떻게 적용되어 우리의 삶에 침투하게 되는지, 우리가 어떤 경험을 하게 될지가 더욱 중요해지는 시대로 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미국 증시에 상장된 비트코인 ETF에 대해 알고싶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 새로운 개념의 디지털화폐와 코인간의 관계를 알아보고싶다면 이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그 외 추천 컨텐츠

인플레이션 투자 전략과 자산 관리 방법은?

채권이란? 채권 뜻 및 채권 투자방법(펀드, ETF)

미 10년물 국채 금리 중요한 이유와 해석하는 방법

금 ETF 비추천 이유, 앱테크를 활용한 금 투자 방법(무료)

ETF 분배금 조회 방법 및 운용 보수 계산

애드센스 지급 계좌 등록 및 설정 방법

금리인상, 투자자가 반드시 관심가져야 하는 이유

환헤지 ETF, 환노출 ETF 개념과 투자전략

5 thoughts on “웹 3.0 개념 총정리(+세대별 비교, 관련 코인, 활용)”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