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왜 항상 우상향할까
미국 증시는 9월 인플레이션 스테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와 그리고 경제 둔화 우려로 인해 조정을 받았었다.
어떤 기사에서는 당분간 전고점 까지는 회복하지 못할 것이라는 기사들도 많았고 더 나아가 오랜 시간 하락장이 지속될 것이라는 기사들도 많았다.
그리고 보란듯이 한 달 뒤 현재 다우 나스닥 S&P500은 신고가를 다시 갱신해버리고 만다.
왜 미국 증시는 항상 우상향을 하는 것일까.
미국 주식 우상향 3가지 이유
미국의 퇴직연금 제도 401K
첫 번째 이유로는 미국의 401k 퇴직연금 제도가 있다.
401k 퇴직연금이란 1980년대에 도입되어 활성화되었고 2009년 오바마 정부로부터 자동 가입으로 바뀌었다.
회사와 개인이 월급의 일정 비율을 각각 정해서 은퇴할 때까지 개인이 직접 투자 상품을 골라서 운영하는 방식이다.
즉, 본인의 월급 일부와 회사의 지원금을 매달 필수적으로 주식에 투자해야 한다는 것이다.
퇴직연금의 납부액만큼 다양한 세제 혜택을 주며 은퇴 후에 인출할 때 세금을 많이 낮춰주기도 한다.
하지만 개인 사유로 인해 인출을 한다면 많은 패널티를 부과받게 되어 웬만한 이유가 아니면 중도 인출이 불가능하다.
결국 이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주식에 많은 돈이 장기 투자로 이루어져 있다는 점에서 미국 정치인들과 대통령은 미국 증시 부양에 신경을 많이 쓸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미국의 연방준비제도
현재 미국 증시에 투자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이 연방준비제도(이하 연준)의 통화 정책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증시 지수가 올라가기 위해서는미국 기업들의 펀더멘탈도 중요하지만 주식 시장에 돈이 들어오는 유동성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데 연준이 증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바로 통화 정책이다.
증시에 들어갈 자금이 부족해서도 안 되는 동시에 지나치게 유입되어 버블을 형성해도 안 되기 때문에
미국 기업들의 성장과 함께 적정한 프리미엄을 유지할 수 있도록 각종 통화 정책을 통해 미국 기업들과 개인의 자금 지원을 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과거 닷컴 버블 폭락과 리먼브라더스 사태와 같이 미국과 전 세계는 금융 위기를 겪은 이후 연준은 과거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해 양적 완화라는 새로운 통화 정책을 만들어 낸다.
양적 완화란 간단하게 중앙은행이 통화를 시중에 직접 공급해 경기를 부양하는 정책인데 금리 조절만으로 경기 부양이 힘들 때 중앙은행이 회사채 등 다양한 자산을 사들이며 시중에 통화를 공급하는 것이다.
미국은 세계 경제 패권국이자 기축 통화국으로써 즉 달러를 계속해서 찍어내며 양적 완화가 가능하다.
연준은 과거의 폭락 사태를 재연하지 않기 위해 각종 선진화된 통화정책으로 자산 가격을 유지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미국 기업의 주주친화 정책
미국 기업들은 다른 국가 기업들과는 다르게 주주 친화적이며 현금 배당, 자사주 매입 및 소각 등 적극적으로 주주 환원 정책을 펼치고 있다.
미국 기업들은 자사주 매입을 통해 주가 부양을 유도한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자사주를 매입하기는 하지만 매입했던 주식을 다시 처분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기존 주주들의 주식 가치는 다시 떨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다.
그리고 미국 기업들은 주기적으로 주가 방어를 위해 회사의 방향성을 제시하고 기업의 비전을 꾸준하게 주주들에게 어필한다.
최근 페이스북의 사명을 메타로 전환하고 메타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한 것도 이와 같은 이유라고 생각된다.
또한 미국의 흑자 기업들은 대부분 일관성 있는 배당을 지급하는데 주가가 하락하거나 시장이 좋지 않아도 약속된 배당은 대부분 지급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기업들은 매년 배당 수익률을 높이기도 한다.
배당을 하지 않는 기업들은 그 비용을 사업에 재투자하여 기업 성장을 통해 주가 상승을 이끌어낼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
대부분 이런 경우 매해 좋은 성장률을 보이며 주가 상승을 보여주고 있다.
물론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지만
아무도 주가를 예측할 수 없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미국 주식 을 능가할만한 안전한 투자처는 은행 예금밖에 없다는 생각이다.
나 역시 미국 주식 에 월급의 일정 부분을 장기로 분할 매수하고 있다.
특히 나스닥 지수를 추종하는 QQQ ETF의 X2배 레버리지인 QLD를 매월 정해진 규칙에 의해 분할 매수함으로써 코스트 에버리징 효과를 누리고있다.
관련있는 포스팅
금 ETF 비추천 이유, 앱테크를 활용한 금 투자 방법(무료)
4 thoughts on “미국 주식, 당신이 반드시 투자 해야 하는 3가지 이유!”